top of page
최경자 개인전 新사임당_Neo Alpha Girl
2020. 10. 9 - 10. 21 ㅣ 11:00 - 19:00 (연중무휴) ㅣ Gallery Coop ㅣ 02 - 6489 - 8608
작가는 자신을 사랑하고 당차게 세상을 살아가는 알파 걸(Alpha Girl)을 그린다. 그녀가 추구하는 강한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하는 여성상은 온화하면서도 도도한 알파걸의 표정과 몸짓을 통해 잘 드러난다.
작가는 조선시대 여류 화가였던 ‘신사임당’으로부터 그녀가 추구하는 진취적인 여성의 모습을 발견한다. 남성 중심의 유교 사회에서 신사임당은 훌륭한 현모양처로서 많이 알려졌지만, 예술적 기지를 마음껏 발휘하며 살다 간 당시는 드물었던 여성 작가이기도 하다. 작품을 통해 신사임당은 누군가의 보조자가 아닌 온전한 자신이 되어 마음껏 기량을 펼친다. 그녀의 어진 성품은 세밀하게 그려진 ‘초충도’에도 잘 드러난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곳곳에 풀벌레를 심어놓으며 조선시대의 알파 걸이었던 신사임당의 ‘초충도’를 오마주(hommage)한다. 매번 다양한 색채와 분위기를 이끌며 작품을 선보였던 작가가 이번에는 화사하고 투명한 톤으로 화면을 물들인다. 가늘고 섬세하게 표현된 여인과 화려한 패턴들로 구성된 화면을 통해 전직 패션디자이너였던 작가의 내공을 엿볼 수 있다.
유영주 큐레이터
bottom of page